12.31(목)_순천시청각아카이브 오픈 @ art8013.net 
순천시청각아카이브Suncheon Audio-Visual Archive 순천시청각아카이브는 20세기에 순천의 풍경, 인물, 사건 등이 기록되어 있는 시청각기록자료를 연대기별로 정리해 보여주는 온라인 페이지이다. 예술공간 돈키호테는 그 동안 순천의 역사, 도시변화, 문화, 예술에 대한 조사연구를 진행하면서 지역의 시청각 기록물에 대해 주목해 왔다. 20세기 초반부터 순천에 거주민들이 경험하기 시작한 사진, 영화, 유성기 음반, 라디오와 같은 시청각 매체와 경험의 장소는 지난 세기를 지나오면서 많은 변화를 거듭했다.
근 10년 사이 지방 도시와 촌락, 개인과 공동체에 관한 기록들이 부쩍 증가하고 있다. 예술가들도 기록자가 되기도 한다. 예술행위를 기록행위로 전환하기도 하고, 기록 행위를 예술행위로 변환하기도 한다. 예술가의 가치판단의 기준에서, 자신의 안목으로 수집하거나 발견한 기록물을 자신의 작업 재료로 취하는 사례도 많아 지고 있다. 쓰레기가 예술이 되기도 하고, 가치있었던 것이 아무것도 아닌 쓰레기가 되기도 한다. 예술 바깥 연구자들도 시대적, 사회적, 장소적 기록의 측면에서 당대에 생산된 특정 예술작품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과거의 기록을 찾고, 읽고, 그것을 함께 맛보는 일련의 아카이브 작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무엇을 확인하고 싶은 것일까? 무엇을 보고 듣고자 하는 것일까? 무엇을 전하고자 하려는 것일까? 무엇을 재기록하고자 하는가? 돈키호테의 이번 순천시청각아카이브도 그런 질문 속에 있다. 도저히 끝이 보이지 않는, 감당하기 어려운, 매장되어버리는 작업이 되어 버리지 않고 다시 눈을 뜨고, 귀를 열고, 뇌신경을 건드릴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되길 기대해 본다.
아카이브 페이지와 아카이브DB는 2021년 1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하나 둘 열리게 될 것이다.
새로운 페이지를 열며...
순천視聽覺아카이브 Suncheon AudioVidual Archive 메인 페이지로 이동 |